성동포커스

[44회]성동포커스 2020


지난주, 주요 영상 단신입니다.
지난 3일, 사근동과 성수동에서 '성동구 도시재생 지원센터 및 혁신공간 현장방문'이 진행됐습 니다.
4일, 용답동에서 '성동구립 용답체육센터 개관식'이 열렸습니다.
같은날, 3층 대강당에서 '2020 성동구 온라인 스마트포용복지 박람회'가 개최됐습니다.
5일, 도선동에서 '2020 도선어린이공원 놀이터 개장식'이 열렸습니다.
6일, 8층 대회의실에서 '필수노동자 용역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7일, 성수동에서 '2020 성동 청년 정책포럼'이 개최됐습니다.

< 11월 둘째 주, 성동포커스 >
안녕하십니까. 성동 포커스입니다.
11월 둘째 주, 주요뉴스입니다.
1. 옥수동 공공복합청사 개청식이 열렸습니다.
2. 성동 4차산업혁명 e페스티벌이 개최됐습니다.
3.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독서당의 역사를 품은 옥수동 공공복합청사가 1년 6개월 간의 공사를 마무리 하고 개청식을 가졌습니다. 선유종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5일,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옥수동에서 공공복합청사 개청식이 개최됐습니다.
개청식에는 정원오 구청장을 비롯한 지역 내빈과, 옥수동 주민들이 함께해 새로운 공공복합청사의 탄생을 축하했는데요.
지역 풍물패의 마을의 안녕과 다복을 기원하는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기념식수, 제막식 테이프 커팅의 행사가 진행됐으며,
본행사 및 시설라운딩이 이어졌습니다.
옥수동 공공복합청사는 민선 7기 구청장 공약 사업으로 기존 주민센터와 인접한 부지에 대지면적 906㎡, 연면적 2,683㎡,
지하2층 지상 5층의 규모로 지어졌습니다. 청사는 독특한 외관이 눈길을 끄는데요. 일조량에 따라 자동 개폐되는 채광시스템으로,
다른 동 청사에서는 볼 수 없는 최신식 시설입니다. 새로운 청사는 동 행정공간 뿐만 아니라, 주민 사랑방, 실내정원, 근린생활 시설 등
주민들의 행정수요 및 복지 상담을 해결하며 지역주민들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공간으로 조성됐습니다.
특히, 조선시대 나라의 중요한 인재를 길러내던 두모포(현 옥수동)에 건립되었던 '동호독서당'의 이름을 그대로 따서 만든 5층의
동호독서당에는 전통기와와 대나무 조경으로 전통미를 살렸으며,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작은 도서관도 조성해 주민들이
독서와 함께 역사와 문화를 고르게 익힐 수 있는 공간이 됐습니다.
아울러, 협소한 주차공간으로 발생했던 불편사항 해결을 위해 22면의 주차장 공간을 조성해 주차난을 해소하고 청사를 방문하는
주민들의 이용편의를 높였습니다.
한편, 이전 옥수동 청사는 1985년에 준공되어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지역 주민들의 행정서비스를 책임졌습니다.
이후, 유지보수 비용문제, 직무공간 및 주민편의 공간 부족 등의 문제로 주민들 이용에 많은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새롭게 건립된 옥수동 공공복합청사와 함께, 옥수동이 성동구 발전의 구심점이 되기를 바랍니다.

Stand-up)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옥수동 공공복합청사. 더 많은 주민들이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경험하고 편안함을 갖는 주민의 휴식과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잡기를 바랍니다. SDTV뉴스 선유종입니다.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개관 3주년을 기념한 e페스티벌이 지난 7일부터 7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됐습니다. 조종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개관 3주년을 기념한 성동 4차산업혁명 e페스티벌이 지난 7일부터 13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됐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됐는데요. 7일에는 TV프로그램 '알쓸신잡'에 출연해 과학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
설명하는 것으로 유명한 뇌과학자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시대, 미래의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라는 주제의 강연이
열렸으며, VR, 모바일앱, 게임코딩 분야의 4차산업 미래기술을 온라인 플랫폼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됐습니다.
기간 중 4차산업혁명체험센터의 수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제작한 3D프린터, VR?AR 등의 작품전시회를 사진과 영상으로 소개할 예정이며,
미래교육, 미래진로, 미래역량 분야의 전문가 3인의 온택트 부모특강 영상 등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합니다.
성동 4차산업혁명 체험센터는 4차산업혁명 시대로 향해가는 시대의 변화를 체험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개관된
4차산업혁명기술 전문 교육기관으로, 학생들 뿐만 아니라, 유아에서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 개최하는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4차산업혁명기술을 체험하며 미래 변화를 예측하고 학습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Stand-up)
우리 구는 앞으로도 다음세대의 주인인 학생들이, 미래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SDTV 뉴스 조종훈입니다.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정보마당 시간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우리 구는 제2회 배움愛빠지다 성동평생학습축제를 기념하며, 11월 7일부터 13일까지 4회에 걸친
'Live-On 성동 릴레이명사특강'을 개최합니다.
7일 KAIST 정재승 교수의 특강을 시작으로, 9일 구청 대강당에서는 중앙대 김누리 교수를 초청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이어 11일에는 아주대 심리학자 김경일 교수의 강연이
13일에는 성균관대 최재붕 교수의 강연이 열릴 예정인데요. 매 강좌별 60명씩 사전 접수를 받아 진행되는
현장 오프라인 강의와 함께 성동구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실시간 방송이 진행되니,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동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또는 성동구청 교육지원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최근 주거형태 변화 및 배달문화 확산에 따른 비대면 소비의 증가로 폐기물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일상 속 올바른 '재활용 분리배출'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꿀팁 안내해 드립니다.
첫째, 용기 안의 내용물은 비우기. 둘째, 이물질과 물기 제거하기. 셋째, 부착물, 스프링 등의 다른 재질 부분 제거하기.
넷째, 반드시 종류별?재질별 분리해 수거함에 배출하기 등인데요. 기타 자세한 문의는 성동구청 청소행정과로 하시면 됩니다.

11월 둘째 주 정보마당 시간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도 구민여러분께 꼭 필요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박은경이었습니다.

우리 구는 내년 2월까지 'AI,구제역,ASF 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지역 내 관련 질병 발생을 최소화 하고자 합니다.
우리 구는 겨울철을 맞아 관내 공동주택 146단지를 대상으로 '20/21 공동주택 제설제 배부?수거'를 실시합니다.
우리 구는 오는 12월 31일까지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도시가 스,LPG,연탄 등의
에너지원 구입이 가능한 '취약계층 에너지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접수'를 추진합니다.

이상으로 성동포커스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영상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