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포커스

[30회]성동포커스 2022

< 8월 첫째 주, 성동포커스 >

안녕하십니까. 성동 포커스입니다.
8월 첫째 주, 주요뉴스입니다.

1. 우리 구가 2022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8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2. 우리 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생활밀착 정책을 알아봅니다.
3.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 니다.

우리 구가 202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8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자세한 내용, 김성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우리 구가 지난 21일 열린 2022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8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으며 일자리 창출 선도 지자체로서 이름을 알렸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은 고용노동부 주최 하에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일자리 정책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자치단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것으로, 이번 평가에서 우리 구는 ‘특별상’을 수상하며 동시에 5천 5백만 원의 인센티브 사업비도 확보했습니다.
2012년 고용노동부 평가가 시작된 이래, 서울시 자치구 중 8년 연속 수상 및 최우수상 최다 수상은 우리 구가 유일한데요. 전국 최초 사회적경제 활성화 기금 조례 제정, 공익 플랫폼 언더스탠드 에비뉴 조성, 성동 미래일자리 주식회사 설립 등을 통해 8년 연속 일자리 대상 평가에서 수상하며 일자리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 번 확고히 하게 됐습니다.
이번 평가에서 우리 구는 지역 일자리 여건에 부응한 종합계획에 연계한 세부 계획 수립, 일자리 담당부서와 사업부서간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지역고용거버넌스의 연계성과 창출 등을 통해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하며 우수함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지역 영세산업의 혁신,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사회공헌 일자리 창출, 필수노동자·경력보유여성 등 권익증진 지원사업 등 타 자치구와는 차별화된 우수한 정책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한편, 우리 구는 전국 최초로 소셜벤처 기업의 성장을 돕고자 ‘성동 임팩트 펀드’ 20억 원을 조성하고 투자를 진행했으며, 창업발전소를 통한 민간투자 유치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혁신경연대회, 안심상가 운영, 엑스포를 통한 판로지원 등 소셜벤처 지원을 통한 혁신적인 일자리 창출에도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일자리 질 개선 부분에 있어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는데요. 「경력보유여성 등 존중 및 권익증진에 관한 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하며, 경력보유 여성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의식을 없애고 고용에 있어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구는 총 11,247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내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속가능한 도시를 지향하는 우리 구에서 일자리는 핵심 키워드입니다. 우리 구는 앞으로도 일하고 싶은 구민이면 누구나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SDTV뉴스 김성은입니다.

우리 구는 소소하지만 구민 삶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생활밀착정책을 발굴·추진하며, 더 살기 좋은 성동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금호섭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우리 구는 주민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소소한 불편함을 해결하고 더욱 살기 좋은 성동을 조성하고자 다양한 생활밀착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 구는 캠핑용품, 다양한 리빙용품을 비롯해 사용 빈도는 낮지만 일상 속 필요할 때가 있는 공구까지 다양한 물품을 구비해 대여하는 성동공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동구민은 누구나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한데요. 성동공유센터 홈페이지를 가입하고 공유물품을 예약한 후, 인근 노인복지센터, 복지관 등 가까운 거점 배송지를 선택하여 수령하시면 됩니다. 물품뿐만 아니라 공간과 재능도 공유 가능하니, 자세한 내용은 성동공유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문제가 심각한 요즘, 가지고 있는 물건을 잘 쓰는 습관도 큰 의미가 있는데요. 우리 구는 찾아가는 칼갈이·우산수리 서비스를 운영해 구민 불편을 해소하고 아껴쓰고 오래쓰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1인당 칼이나 가위 3개, 우산은 2개 이내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관내 17개 동 주민센터로 찾아가는 방식으로 순회 운영되니 자세한 일정 및 장소는 성동구 소식지 8월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함께 우리 구는 주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 지원을 위해 ‘착착성동 생활민원기동대’를 운영합니다. 이용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으로, 직접 수리하기 어려웠던 현관·창문 방충망 보수, 수도꼭지, 샤워기 교체 등 재료비 10만원 이내의 소규모 수리를 받으실 수 있으니,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 돌봄 SOS센터 담당자를 통해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구는 시기와 상황에 적절한 생활밀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구민 생활 속 불편함 해결 및 구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구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우리 구의 고민은 계속됩니다. 앞으로도 거창하진 않지만 구민 삶에 꼭 필요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더 살기 좋은 성동 조성을 위해 힘쓴다는 계획입니다. SDTV뉴스 금호섭입니다.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정보마당 시간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코로나19 변이발견 등 재확산에 따라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구청 옆 농구장에서 임시선별검사소를 재개합니다.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시간은 소독시간을 제외한 평일 오후 1시부터 9시까지, 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운영되지 않습니다. 또한 성동구민을 대상으로 1인당 1세트(2개입)의 자가검사키트를 다시 지원할 예정이니, 신분증 등을 지참하신 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동구보건소 선별진료소 또한 확대 운영합니다. 평일 과 토요일 및 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청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월 첫째 주 정보마당 시간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도 꼭 필요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박수연이었습니다.

8월은 주민세 개인분, 사업소분 신고·납부의 달입니다. 7월 1일 현재 성동구에 주소를 둔 세대주께서는 오는 8월 31일까지 전국은행, 우체국 등을 통해 납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구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마음 건강을 위해 민간전문심리상담기관 상담료를 지원하고 있습니 다. 우울증 및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니,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 소식지 8월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구는 오는 8월 31일까지, 반려동물 등록 자진 신고 기간을 운영합니다. 신고대상은 미등록 등록 대상동물 소유자 및 변경사항 미신고 소유자로 이후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니 신고기간 내 동물등록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성동포커스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영상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