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포커스

[8월 셋째주] 성동포커스 2025

<8월 셋째 주, 성동포커스 >

안녕하십니까. 성동 포커스입니다.
8월 셋째 주, 주요뉴스입니다.

1. 우리 구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모든 구민의 일 상이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 니다.

2. 우리 구가 도입한 공공 교통수단, 성공버스가 마을버스와의 상생효과를 입증했습니다.

3.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성동구, 내일이 더 안전한 성동 만들기 ///

최: 우리 구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모든 구민의 일상이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양: 생활 속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물론, 건설현장 내 안전사각지대 해소까지 더 안전한 내일을 위한 우리 구의 노력, 우채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우리 구는 구민 생활을 지속적으로 살펴, 불안과 불편을 초래하는 요인을 선제적으로 해소해 더 안전한 성동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후변화로 극한 기상현상이 잦아지는 가운데, 우리 구는 다가올 겨울철 폭설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자 스마트 원격제설시스템인 ‘도로열선’을 관내 급경사지 3개소에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열선은 도로 밑바닥에 매설된 발열 케이블 장치로, 강설 시작과 동시에 눈을 녹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초동 대처가 가능한 친환경 스마트 원격제설 시스템입니다.
지난 2018년 금호산길과 옥수초교 정문 앞 경사가 심한 도로에 시범적으로 설치한 이래, 2024년까지 총 51개소 9.44km 구간에 확대 설치했으며, 올해 어린이집 통학로 2개, 학교 통학로 1개소 등 총 3개소에 추가 설치 완료해 다가오는 겨울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입니다.
한편, 우리 구는 건설현장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모바일 기반 다국어 안전교육을 시행하는 ‘안심 성동 프로젝트’를 도입했습니다.
이번 사업은 성동구와 IT전문기업 씨테크 솔루션이 협력해 외국인 근로자의 언어 장벽, 다국어 교육자료 부족, 소규모 현장의 교육 여력 한계 등 기존 안전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초점을 맞췄습니다. 근로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 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중국어·베트남어·몽골어·영어 등 총 17개 언어로 제공되는 안전교육 영상에 접속할 수 있는데요. 교육은 추락 예방, 화재 예방, 재난 대응 등 건설현장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할 필수 안전내용을 5분 내외의 짧은 분량으로 확인할 수 있어 근로 시간 손실이나 업무 공백에 대한 걱정을 최소화 했습니다. 일부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실시하고,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해 관내 모든 건축공사장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입니다.
우리 구는 앞으로도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해 누구나 안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Stand-up)
우리 구의 다양한 안전정책이 구민 삶에 더욱 든든히 자리하길 바라며, 내일이 더 안전한 성동 조성에 힘써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SDTV뉴스 우채연입니다.

성동구, 성공버스 마을버스와 상생하는 공공 교통복지 //

양: 우리 구가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공공 교통수단인 성공버스가 마을버스와의 상생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최: 승차인원 증가 등 확연한 수치 변화를 보이며 마을버스 이용량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주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우리 구의 공공 교통수단, 성공버스가 개통 300일 만에 마을버스와의 상생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이를 통해 공공이 교통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공급해 민간 대중교통 수요를 확대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성공버스는 성동구 공공시설 무료 셔틀버스의 약칭으로, 「서울특별시 성동구 공공시설 셔틀버스 운영조례」를 근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통 소외지역을 경유하며 교육·문화·체육시설, 공공도서관, 동 주민센터 등 주민들이 생활권 내에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우리 구는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의 마을버스 승차인원 데이터를 자체 분석한 결과, 성공버스 도입 이후 마을버스 전체 승차 인원은 전년 동기대비 7.18% 약 60만 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같은 기간 서울시 평균 증가율인 2.36%에 비해 약 3배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등 마을버스와의 상생효과를 수치로 확인했습니다.
공공셔틀버스를 미도입한 인접 자치구와도 비교했는데요.전년 동기대비 승차인원 증가율이 A구 보다는 4.05%P, B구 보다는 3.67%P 높게 나타났습니다. 성공버스와 노선이 일부 중복되는 마을버스의 승차인원 역시 평균 7.96% 증가해, 비중복 노선에 비해 3.18%P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는 성공버스를 통해 유입된 승객이 마을버스로 환승하는 흐름이 뚜렷하며, 마을버스 이용량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성공버스는 지난 2024년 10월, 1노선 개통을 시작으로 2025년 5월, 2노선과 3노선을 추가해 총 3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2025년 6월까지 누적 이용객은 168,288명, 2025년 7월 현재, 일 평균 이용객은 2,094명으로 개통 초기 대비 약 6.8배 증가했습니다.
성공버스의 원활한 정착에는 마을버스 운수업체의 배려와 협력이 큰 힘이 됐습니다. 우리 구는 필수노동수당 지급 등을 통해 근로 여건 향상에 힘써 왔으며, 마을버스 업계는 지역 교통망 확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조해주었습니다. 이러한 상호 신뢰와 이해가 정책의 성공을 뒷받침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구는 앞으로도 교통 사각지대를 줄여, 누구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성동형 일상생활권 조성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Stand-up)
성공버스는 단순한 셔틀버스가 아닌 교통 복지를 구현하는 기반입니다. 앞으로도 촘촘한 이동망을 구축해
교통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SDTV뉴스 이주현입니다.

8월 셋째 주, 정보마당 //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정보마당 시간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다음소식입니다.
우리 구는 전국 최초로 QR코드를 활용한 주택임대차계약 즉시 신고제를 시행합니다.
이는 개업공인중개사가 임대차계약 체결 시 계약서에 삽입된 QR코드를 활용해 계약과 동시에 모바일로 주택임대차계약 신고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인데요. 주택임대차계약 신고제 시행 및 과태료 계도기간 만료에 따라 신고 지연으로 인한 과태료 예방을 위해 도입됐습니다.
과태료 예방 및 주민 편의 상승은 물론,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확보를 위한 제도에 구민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청 토지관리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소식입니다.
영화로 만나는 한여름 밤 도심 속 문화축제, 제10회 서울숲 힐링영화제가 개최됩니다.
오는 8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서울숲 야외무대에서 개최되는 영화제에서는 2024년 개봉작 「사랑의 하츄핑」과, 2025년 개봉작 「플로우」를 각각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영화 상영에 앞서 오후 6시부터 온가족이 함꼐 즐길 수 있는 버스킹 공연과 마술쇼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무더운 여름이지만 성동구에 준비한 프로그램을 통해 잠시나마 즐거움을 누리는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8월 셋째 주 정보마당 시간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도 꼭 필요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었습니다.

8월 셋째 주, 자막단신 ///

금주의 주요 단신입니다.

- 우리 구는 폭염 기간 중 이동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성동 필수·플랫폼 노동자 쉼터를 한시적으로 8월 한 달간 매주 토요일 확대 운영합니다.

- 우리 귀는 일상으로 복귀할 준비가 필요한 청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멘토링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문의는 성동구청 아동청년과로 하시기 바랍니다.

- 유아들이 마음껏 뛰놀며 자연을 만나는 체험공간인 우리 구의 금호산·대현산 유아숲 체험원이 새단장을 위한 시설정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오는 9월 까지 마무리 하고 10월 재개장할 예정입니다.

클로징///
양: 이상으로 성동포커스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최: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영상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