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포커스

[2회]성동포커스 2021

1월 둘째 주, 영상단신 ///

지난주, 주요 영상 단신입니다.
지난 7일, 관내 곳곳에서, 전날 내린 강설로 인한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제설작업이 진행됐습니다.
같은 날, 전략회의실에서 마스크 손소독제 등 '성동구약사회 기부물품 전달식'이 열렸습니다.

< 1월 둘째 주, 성동포커스 >
안녕하십니까. 성동 포커스입니다.
1월 둘째 주, 주요뉴스입니다.
1. 우리 구는 스마트한 정책을 통해 구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코로나19, 모두의 안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우리 구는 첨단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정책들을 통해 구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육지운 기자가 보도합니다.

우리 구는 스마트 기술에 행정을 접목한 스마트 정책을 펼쳐 구민들이 생활에 편의를 누릴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 구는 민원실 현황을 스마트폰으로 미리 확인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는 '민원대기현황 안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청 방문 전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 대기현황을 확인 해 혼잡한 시간을 피하는 등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민원실에 도착한 후, 키오스크를 통해 필요한 업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비어 있는 주차면을 공유해 주차난을 해결하고자 'IoT 거주자 우선주차구역 공유'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관내 363면의 거주자 우선주차구역 중 비어있는 주차면을 확인한 후, 지정 번호를 통해 예약하고 주차하시면 되는데요.
출차 시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발송되는 결제메시지를 통해 후불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야간 및 주말이며, 이용요금은 5분당 150원입니다.
이와 함께, 우리 구는 유아차 및 유아 동반 시 겪었던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자 '유아차 우선구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구청 지하 1층으로, 성동구민청에서 유아차 차량 스티커를 발급받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 우리 구는 똑똑한 기술로 모든 구민이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가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스마트 안전기능 8종이 담긴 '성동형 스마트 횡단보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사고위험이 높은 곳을 중심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쾌적한 환경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 있는 성동스마트 쉼터 역시, 우리 구의 대표적인 스마트 정책인데요. 실시간 버스 도착 영상 제공은 물론,
열화상카메라, 공기살균기 설치 등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대책도 갖추었습니다. 이 모든 장비의 제어는 성동구 스마트도시통합관제센터에서
24시간 원격으로 관리하고 있는데요. 우리 구는 앞으로도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스마트포용도시 성동의 정책과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Stand-up)
혁신과 포용,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앞선 정책으로, 2021년에도 모든 성동구민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구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SDTV뉴스 육지운입니다.

코로나19 상황이 1년 넘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모두의 안전을 위해 조금만 더 마음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훈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수치의 증감은 있지만 뚜렷한 변화 없이 세자릿수의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데요.
1년 넘게 지속된 상황속에 피로감이 여전하지만, 우리의 선택과 행동이 더욱 조심스러워야 할 시기입니다. 이에 우리 구는 정부 방침에 따른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지역 내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신규 확진자 발생 시 격리병원 이송 및 자택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장 역학조사반의 결과에 따라 공개가 필요한 확진자의 동선,
접촉자 현황 등에 대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개인 방역 수칙 위반 등에 따른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에 마스크 미착용 등 방역수칙 이행여부, 종교시설, 음식점 점검 등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전파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가격리 전담공무원 배치, 임시선별진료소 운영 등 보다 세심하고 전문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힘든 상황속, 구민 여러분의 참여와 실천이 절실합니다.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할 경우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찾아 검사를 받아주시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Stand-up)
코로나19 발생 증감의 규모.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달려있습니다. 보다 안전한 2021년을 위해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SDTV뉴스 김상훈 입니다.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정보마당 시간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우리 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마음건강 검진 및 심리상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동구민이면 누구나 온라인 자가검사 및 전화상담 등 비대면 심리지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니, 코로나19 함께 극복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와 함께, 우리 구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구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응원하고자 중랑천변 산책로 내 가로등에 음향스피커를 설치하고
음악방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J가 준비한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함께 여러분의 사연 및 신청곡도 소개하고 있는데요.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성동구청 유튜브 채널 댓글을 통해 하실 수 있으니, 구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 소식지 1월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우리 구는 오는 4월 30일까지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대상은 어린이 2회 접종자 및 임산부, 장애인 연금?수당, 의료급여
수급권자 등으로, 주민번호, 임신부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하신 후 지정 의료기관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보건소 건강관리과로 하시기 바랍니다.

1월 둘째 주 정보마당 시간은 여기까지입니다. 새해에도 구민여러분께 꼭 필요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박은경이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입니다. 성동소식지 1월호에서는 인문학, 외국어, 자격증 등 집에서
즐기는 온라인 평생학습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 구는 고혈압?당뇨 질환을 앓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 진료비, 교육, 건강상담 등의 지원을 추진합니다.
관내 2개월 이상의 반려견 견주께서는 관내 지정 동물병원에 방문해 '반려견 동물등록'을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성동포커스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영상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