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포커스

[44회]성동포커스 2021

※성동구청 인터넷방송국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촬영에 임하였습니다.

지난주, 주요 영상 단신입니다.
지난 11일, 구청 전략회의실에서 '경력보유여성 존중 및 권익증진 사업활성화 업무협약'이 진행됐습니다.
같은 날, '왕십리도선동 복지반장 발대식'이 개최됐습니다.
12일, 왕십리 광장에서 '제3회 성동 생활밀착의 날 행사'가 개최됐습니다.
같은 날, 성동구민체육센터에서 '달고나 가족나들이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성동 포커스입니다.
11월 셋째 주, 주요뉴스입니다.

1. 겨울에도 안전한 스마트 포용도시 성동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2. 2021년 태조 이성계축제가 개최됐습니다.
3.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우리 구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대비한 2021 성동구 겨울철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추진에 들어 갔습니다.
자세한 내용 김성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우리 구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대비한 ‘2021 성동구 겨울철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추진에 들어갔습니다.
올해 기온이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이나, 기온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구민의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보건, 한파, 제설, 안전, 생활대책 등 분야별 대책을 수립했는데요. 기간은 11월 15일부터 2022년 3월 15일까지로 4개월간이며, 코로나19 일상회복을 위한 대비도 충실히 했습니다.
먼저, 보다 철저한 보건·위생관리를 위해, 코로나대응 비상대책반을 운영해 감염병예방 및 방역활동에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운영, 겨울철 미세먼지 대응, 스마트쉼터 안전대책 등을 수립하고, 겨울철 식중독 예방 및 위생관리를 강화해 보다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기습한파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도 철저히 했습니다. 특히 한파특보에 따른 세부 지침을 수립해 단계별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기로 했으며, 저소득 및 기초생활보장 가구, 노숙인, 독거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지원 대책을 세워, 보다 세심한 돌봄에 앞장선다는 계획입니다.
갑작스런 폭설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신속한 초동제설작업과 더불어, 관내 초등학교 통학로 13개소에 열선을 설치해 낙상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이와 함께, '내 집, 내 점포 앞 눈치우기' 캠페인을 실시해 구민과 함께하는 제설문화를 유도할 계획이며, 강설시 교통대책, 비상근무체계를 확립해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기 위해 주요 공사장, 도로시설물, 다중이용시설 등 겨울철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점검하며, 겨울철 건조한 기후상태에 따라 발생하는 산불 예방을 위해 산불방지대책을 수립하고 혹시 모를 재난상황에 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겨울철 많이 발생하는 김장쓰레기, 연탄재, 낙엽 수거 등 생활쓰레기 수거 및 도로 청소 대책 수립으로 구민 불편해소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입니다.
우리 구는 본격적인 위드코로나 전환에 걸맞은 꼼꼼한 대책 추진으로, 주민 불편을 사전에 예방하고 모두가 따뜻하고 안전한 성동 조성을 위해 만전을 기울인다는 방침입니다.
우리 구의 세심하고 따뜻한 정책을 통해 모든 구민이 소외됨 없이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며, 추운 겨울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SDTV뉴스 김성은입니다.

지난 주, 우리 구의 대표축제인 '2021 태조 이성계축제'가 개최됐습니다.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새로운 일상을 준비하기 위한 소통의 장에 박준표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지난 14일 2021 태조 이성계 축제가 개최됐습니다. '다시 함께, 희망의 빛을 쏘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이성계라는 역사적 인물과 사냥이라는 테마를 접목해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메시지를 담은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됐습니다.
12일까지 사전 행사를 통해 전통 공예품 만들기와 응원공모전을 실시했는데요. 한국화 화가 이금휘 작가의 작품인 전통 한지등 만들기를 체험하고, 완성된 한지등으로 영상을 만들어 코로나 극복을 위한 응원메시지를 공모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성동구청 유튜브 채널 통해 생중계된 이번 행사는 성동구립 꿈의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시작으로 유명 뮤지컬 배우의 공연, 퓨전국악 밴드의 퍼포먼스를 비롯해 자전거 탄 풍경의 하이라이트 공연까지 볼거리가 풍성했는데요. 코로나 극복 영상공모전 수상작 상영과 시상, 온라인 릴레이 점등식 등을 통해 구민과 소통하고 희망의 빛을 함께 밝히는 뜻깊은 시간이 됐습니다.
한편, 기존의 태조 이성계축제는 보물 제1738호 살곶이 다리를 활용한 역사체험의 장으로 브랜드화를 도모하고 있는 우리 구 고유의 지역축제인데요. 매년 많은 구민이 함께하는 자리로 마련되어왔으나, 올해는 누구나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행사로 구성하여 코로나로 지쳐있는 구민들을 위한 회복과 희망을 북돋고 일상으로의 회복을 준비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습니다.

이번 축제를 통해 축제의 재미를 선사함과 동시에 위로와 희망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SDTV뉴스 박준표입니다.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정보마당 시간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2021년 성동구 온라인 일자리박람회 ‘일이 온다 NET’이 11월 3일부터 12월 2일까지 30일간 개최됩니다.
이번행사는 취업플랫폼 잡코리아와 우리 구가 함께 진행하는 것으로, 기업의 우수인력 채용을 지원하고 실질적인 구인난을 해결하고자 마련됐습니다. 전국 우수 기업 공고 실시간확인은 물론, 무료취업컨설팅, 직무설명회 등에 참여 가능하니 구직자 및 구인을 원하는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청 홈페이지로 하시면 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우리 구의 새로운 문화 플랫폼, 살곶이 자동차 극장이 운영중에 있습니다.
지난 10월 15일 시작해 오는 12월 25일까지 총 20회가 진행되는데요. 모아나, 수퍼소닉, 애니멀크래커 등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영화가 준비되어 있으니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예약은 성동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청 문화체육과로 하시면 됩니다.

11월 셋째 주 정보마당 시간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도 꼭 필요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박은경이었습니다.

우리 구가 제5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청년친화 헌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기초자치단체 정책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코로나19로 생계곤란을 겪는 구민들을 위한 '든든한 끼 누리소(所)'가 11월에는 옥수동 주민센터에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운영됩니다.
우리 구는 관내 중 상권, 전통시장 음식점 등 약 2,700개소에 운영되고 있는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수거용기 세척사업을 확대 추진합니다.

우리 구는 관내 공동주택, 다세대 주택, 숙박시설 등을 대상으로 겨울철 모기 서식지를 조사해 위생해충 구제를 위한 '겨울철 모기 및 유충 방제사업'을 실시합니다.

우리 구는 2022년 2월까지 야생조류·가금류 의심축 신고 접수 시 검사의뢰, 소독 등을 시행하는 'AI·구제역·ASF 방역 대책 상황실'을 운영합니다.

이상으로 성동포커스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영상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