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총 256개가 검색되었습니다.

성동포커스

[7월 마지막 주] 성동포커스 2025

<7월 마지막 주, 성동포커스 >

안녕하십니까. 성동 포커스입니다.
7월 마지막 주, 주요뉴스입니다.

1. 우리 구는 모든 구민이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우리 구가 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습니다.

3.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성동구, 성동에서 여름나기 ///

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되는 등 무더위가 절정에 이르고 있습니다.
양: 더운 여름 가까운 곳에서 보낼 수 있는 우리 구의 특별한 피서지, 김재현 기자가 소개해 드립니다.

예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로,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는 폭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멀리 가지 않아도 가까운 곳에서 일상 속 휴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무더위가 시작되면 아이들이 가장 먼저 찾는 곳이 물놀이장일텐데요. 우리 구는 살곶이 물놀이장을 비롯해, 행당동·하왕십리동·마장동에는 어린이 꿈공원 물놀이장을, 왕십리 광장에는 바닥분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살곶이 물놀이장에는 워터캐논, 워터젯 등 새로운 시설을 설치해 더욱 흥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7월 12일부터는 야간에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원한 공간에서 보다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을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숲속 감성 북캉스를 즐기고 싶으시다면 매봉산 숲속도서관과 대현산 숲속책쉼터를, 자유롭게 책을 읽고 휴식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성동·성수·독서당 책마루를 방문해 여유와 감성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이와 함께, 도심 속 자연에서 일상에 쉼표를 더할 수 있는 서울숲 여름캠핑장과, 도심을 떠나 진정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영월, 여수 성동 힐링센터 휴(休)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길어지는 여름 가족·친구와 함께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랠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숨이 막혀오는 폭염과 함께 찾아오는 갑작스러운 폭우도 우리 구와 함께라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구는 관내 200개소에 더위에 취약한 구민들이 쉬어갈 수 있는 무더위 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버스정류장 56개소에는 성동형 스마트쉼터를, 162개소에는 성동형 스마트 냉온열 의자를 설치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구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뜨거운 햇빛으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할 무더위 그늘막, 온열질환과 탈수 등 폭염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성동 샘물창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폭염 특보 발효시 관내 주거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폭염 안전 숙소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 소식지 8월호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 성동에서 함께 보내시기 바랍니다.

Stand-up)
계속되는 무더위로 지치고 힘든 일상이지만, 우리 구에서 준비한 다양한 정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쉼과 여유를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SDTV뉴스 김재현입니다.

성동구, 전국 최초 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지원 조례 제정 //

양: 우리 구가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사업을 시행합니다.
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생활 안정과 사회 참여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우리 구는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며, 비장애인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 구는 발달장애인의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하고자 ‘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합니다.
이는 성동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모든 연령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단체보험으로, 타인의 재산이나 신체에 피해를 입히거나 본인이 다치는 사고 발생 시, 본인부담금 2만 원만으로 최대 1억 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과 가족이 겪는 경제적·심리적 부담은 줄이고, 피해자는 신속하게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우리 구는 지난해 9월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달장애인의 사회활동을 위한 배상책임보험 가입 및 지원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한 이후, 보건복지부와 협의하여 배상책임 보험을 추진하게 됐는데요. 7월 28일부터 관내 발달장애인 단체 및 시설을 통해 우선접수를 시작하며, 동 주민센터와 성동구청 어르신장애인복지과에서도 수시로 접수 받을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우리 구는 전국 최초로 ‘서울시 성동구 장애인 등 경사로 설치 지원 조례’를 제정해 장애인의 물리적 접근권 보장 기준을 제시하며, 법제처 지자체 우수조례에 선정됐습니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문화적 접근권 강화를 위한 ‘발달장애인 친화도시관’, ‘공공 수어도서관’ 등을 운영하며 정보 접근에 제약이 있는 이들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앞으로도 단순한 복지 차원을 넘어 발달장애인은 물론 그 가족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Stand-up)
우리 구는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포용도시, 모두가 존중받는 도시 조성을 위해 더욱 꼼꼼하게 살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SDTV뉴스 김정희입니다.

7월 마지막 주, 정보마당 //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정보마당 시간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도심 속 숲에서 즐기는 힐링 캠프 ‘서울숲 여름캠핑장’이 운영을 시작합니다.
서울숲 여름 캠핑장은 서울숲 내 곤충식물원, 나비정원 등 자연체험학습원 인근에 위치해 볼거리가 풍부한 곳으로, 이용객들을 위한 다양한 자체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인데요. 운영 기간은 8월 1일부터 24일 매주 금요일에서 일요일까지로, 이용을 원하시는 분은 서울시 공공예약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유의 사항 등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무더위에 지친 여름, 도식 속 휴식공간인 서울숲에서 시원한 추억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소식입니다.
우리 구는 2026년 협치의제 선정을 위해 주민 투표를 실시합니다.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민과 관이 협력해 의제 발굴부터 의제 선정, 사업 실행까지 함께하는 성동형 민관협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총 53개의 협치의제를 발굴했으며, 숙의 토론과 타당성 검토 등을 거쳐 최종 12건의 의제가 주민투표에 상정됐습니다. 투표기간은 7월 28일부터 8월 4일까지 7일간으로, 성동구민 누구나 서울시 엠보팅을 통해 참여하실 수 있으며, 최대 3개의 의제 선택이 가능합니다.
최종 선정된 사업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성동구에 가장 필요한 사업을 결정하는 이번 주민투표에 구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7월 마지막 주 정보마당 시간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도 꼭 필요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었습니다.

7월 마지막 주, 자막단신 ///

금주의 주요 단신입니다.

- 성수동의 지속가능한 상생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공공 팝업 스토어가 오는 8월 25일까지 성수 산업혁신공간 일대에서 운영됩니다.

- 우리 구가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한 구민 불편을 해소하고자 옥수역 하부 철도 유휴부지에 공영주차장 32면을 조성하고 8월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합니다.

- 우리 구는 ESG 실천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머그컵 새활용을 통한 악성쓰레기 저감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가정에서 쓰지 않는 머그컵 수거에 동참해 주세요.

클로징///
양: 이상으로 성동포커스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최: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영상 리스트